Loading

소개 환영의 글 소장 인사말

소장 인사말

한강홍수통제소장 홍 동 곤

한강홍수통제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물이란 우리가 살아가는데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모든 생명의 근원으로 인간과의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예부터 치산치수는 치국의 근본으로 삼아 왔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민생안전의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최근 10여년 동안 엘리뇨 현상,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매년 여름철에 집중호우와 강한 태풍이 발생하여 홍수피해가 대형화 추세에 있고, 겨울과 봄철에는 가뭄이 빈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저희 한강홍수통제소는 여름철의 홍수를 과학적으로 잘 관리하고 생활용수, 공업용수, 농업용수의 효율적인 배분을 통해서 홍수와 가뭄피해를 최대한 줄여 나가고자 합니다.

저희 한강홍수통제소는 1974년 개소 이래 한강 유역뿐만 아니라 임진강, 안성천 유역까지 홍수예보를 하고 있고 유관기관(행정안전부, 기상청, 수자원공사, 서울시 등)에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강수량, 하천수위 및 유량 등 물 관련 기초조사를 보다 확대하고, 실수요자에게 필요한 고품질의 수문 및 하천정보를 생산하여 대국민 서비스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신속하고 정확한 홍수예보를 실시하여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과 동시에 상·하류 적정한 물배분을 통하여 모든 국민이 안정적인 물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공직윤리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삼고 업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수행하여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에게 유익하고 다양한 수문정보가 제공되기를 바라며 개선할 사항이 있거나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할 경우 담당자에게 알려주십시오. 검토 후 최대한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